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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낫 브랜드 탐구 2편: 역사
번호:  |  날짜:2017-06-18
카페지기      조회 : 1057


Magnat 브랜드 탐구 2편: History

하이파이 오디오 메이커 마그낫의 레전더리 모델을 중심으로 살펴본 Magnat의 간략한 역사


마그낫을 들어보셨습니까?

독일의 근검하고 실용적인 기풍을 대표하는 하이파이 메이커중 하나가 마그낫입니다. 말하자면 자동차에서 공냉식 비틀 시리즈로 실용주의 자동차의 대명사로 인식되었던 폭스 바겐이 있다면 독일 오디오界에선 마그낫이 그런 위치에 있습니다.

사진은 2016 베를린 IFA쇼의 독일 오디오복스 그룹 마그낫 부스의 내부, 전시 부스의 안쪽은 이렇게 딜러들과의 비지니스를 위한 라운지로 꾸며져 있다.

마그낫의 대중적인 인기는 실제,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가전쇼인 IFA쇼에 출품된 몇 안되는 독일 Audio 브랜드중 가장 큰 부스를 차지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그낫은 1973년 라이너 하스(Rainer Hass)에 의해 쾰른에서 창립되었습니다. 지금의 Magnat 본사 역시 전철로 30분 거리인 쾰른의 위성 도시인 풀하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지평선이 보이는 너른 들판을 가로지르는 도로의 1차선에선 카라레가 무섭게 질주하는 쾰른 외곽의 그 곳.


고대 로마의 식민도시에서 시작되었던 쾰른은 그래서 그런지 같은 독일 내에서도 강한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고 자부심 역시 매우 강합니다. 오죽하면 레스토랑이나 주점에서 맥주는 그네들만의 쾰슈 맥주 외엔 거의 마시지도 않을 정도입니. 오 데 콜롱 4711 향수, 쾰슈 맥주, 그리고 쾰른 대성당은 쾰른의 3대 명물로 꼽힙니다.

그곳 사람은 독일식 발음인 쾰른보다는 콜롱이라고 부르길 좋아합니다. 지금은 향수 분류 방식의 하나로 사용되는 오 데 코롱의 그 콜롱(cologne)입니다. 오 데 콜롱 4711이라는 향수는 쾰른을 대표하는 역사적인 향수로 나폴레옹이 너무나 사랑해서 무려 한달에 60병을 소비했다고 알려지죠.

프랑스와 라틴적인 밝고 화려한 분위기와 독일의 사색적인 문화가 융합된 쾰른의 독특한 풍토는 마그낫이라는 브랜드가 자라난 배경이라고 할 수 있겠죠.....딱히 설명은 안돼지만 어쩐지 콜롱스러운 분위기랄까...달리 말하면 적당히 멋을 부릴 줄 알지만 지나침이 없는 중용(中庸) 미학입니다.

Magnat의 오리지널 로고는 불독이고 지금은 브랜드 명을 로고로 사용합니다.

창립 다음 해인 1974년 최초의 스피커 시리즈인 Log를 내놓았습니다. 이 스피커는 강력한 댐핑력과 내구성을 지닌 베이스 드라이버를 장착하였고, 디테일의 향상을 위해 정교한 크로스 오버를 사용하였습니다.


최초의 마그낫 시리즈는 혁신적인 기술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고 Log900 이후 Log933, Log933b, Log1000, 1100, 1100b, 2200, 2100, 2100b까지 계속 발매되었습니다. 사실 이는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컬트적인 지위(전설의 명기)에 오른 제품들

1970년대의 또다른 핵심적인 단계는 견고하고 안정적인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새시의 개발, 그리고 마그낫사상 최고의 히트작 All Ribbonh 시리즈의 등장, 그리고 질량을 지니지 않은 플라즈마 트위터의 개발이었습니다. 후에 알루미늄 주물바스켓은 하이파이 스피커 드라이버에 거의 모든 메이커들이 상용(常用)하는 표준적인 기술로 정착됩니다.


All ribbon 시리즈는 나중에 내부의 구조가 훤히 드러나는 두꺼운 투명 아크릴 인클로저로도 제작되는 등 컬트적인 인기를 구가했습니다.

그러나 리본이라는 명칭과 달리 리본 트위터를 장착한 스피커가 아닙니다. 스피커의 드라이버의 구성요소인 보이스 코일을 일반적인 원형 선재가 아닌 플랫한 형태로 감은 것을 말하는데 이를 리본 와이어라고 합니다. 리본 와이어의 장점은 더 높은 전류를 흘리면서 높은 출력시 발생하는 열에 강한 특징을 보입니다. 당시의 스피커들이 높은 출력을 견디지 못하고 보이스 코일이 타버리는 데 대한 기술적인 솔루션이었습니다.

눈부신 신기술이 등장하던 하이파이 오디오의 프론티어적인 기술을 선도하면서 Magnat의 국제적인 위상은(특히 원천기술과 관련한 산업계의 위상)은 높았습니다.


세계 최초로 상업화된 플라즈마 트위터 MP-01 실물. 풀하임 독일 오디오복스의 복도에 전시되어 있다.

아마도 그 결정타가 세계 최초로 상업화된 무지향 플라즈마 트위터 시스템일 것입니다.


좌) 마그낫 MP-02 플라즈마 슈퍼트위터 좌)마그낫 RV3 인티앰프

1980년대 초반 무려 150,000Hz까지 재생되는 트위터는 애호가들로부터 인간이 만든 가장 아름다운 고음 유닛이라는 평까까지 받으며 지금까지도 마그낫의 레전더리 시스템으로 회자됩니다.

2013년 발매되어 현대 마그낫 인티앰프의 최고봉으로 꼽히는 RV3의 헤어라인은 이 빈티지 플라즈마 트위터에 대한 오마주적인 디자인을 채택한 결과입니다.

1988년 서브우퍼와 세틀라이트 조합의 멀티 채널 스피커를 선보이며 현재 홈시어터의 기본 구성인 5.1채널 스피커 시스템을 업계의 표준으로 정착시켰습니다.

미국계 다국적 기업 복스 그룹과의 합병 그리고 아이덴티티의 견지

마그낫사는 하이파이 오디오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 카오디오 쪽으로 과감하에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지금의 종합 오디오 메이커로서의 기반을 다져나갑니다. 이 결과, 독일 카오디오 잡지에서 지난 20년 동안 마그낫의 제품들이 최고의 카오디오용 서브우퍼와 앰프로 선정되었습니다.

JBL이나 마크레빈슨, 와피데일, 캐슬 등 여러 하이파이 메이커와 마찬가지로 마그낫 역시 다국적 기업들의 M&A의 파고 속에 1992년 라이너 하스(Rainer Hass)는 회사의 경영권을 미국의 오디오복스 그룹에 넘깁니다. 하지만, 제품 개발은 여전히 쾰른의 마그낫 본사에서 고수하며 아이덴티티를 유지했습니다.


여기에 복스 인터네셔널 그룹의 강력한 재정적 지원덕분에, 마그낫은 테스트 레베토리와 측정 장비를 위해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재정 지원의 결과물이 마그낫 사상 가장 세련되 스피커로 일컬어지는 빈티지 990의 등장입니다. 여러 해에 걸친 개발 작업의 결과물로 향후 Magnat사의 여러 스피커는 물론이고 풀하임의 마그낫 본사로 연구 시설이 옮겨온한 헤코사의 콘체르토 그로소 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마그낫의 CTO 산드로 피셔(Sandro Fischer). 항상 작업복을 입고 양복을 거의 입지 않는 30년 경력의 하이파이 엔지니어다. 2016년 9월 독일 본사를 방문했던 한국의 디스트리뷰터와의 만남을 위해 이례적으로 세미 정장 차림을 했다.

그 가운데에 30년간 마그낫사를 지켜온 스피커 장인이자 동사의 CTO(최고 기술 관리자)인 산드로 피셔의 역할이 지대합니다.

오늘날의 마그낫은 연구 개발은 독일 풀하임 본사에서, 생산은 중국에서, 다시 최종 검수와 발송은 풀하임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체제를 갖추었습니다. 하이파이 오디오 업계에서 가장 먼저 ISO-9001:2000 CE 인증을 받은 생산관리를 통해 철저하게 QC(퀄리티 콘트롤)을 합니다.

독일에서의 이분야 마켓 쉐어를 두고 보면 독일에서 가장 큰 하이파이 스피커 메이커로 마그낫, 헤코, 캔톤의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 Magnat과 나중에 복스 그룹에 Attach된 Heco는 독일 오디오 복스의 양대 브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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