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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낫 브랜드 탐구 3편: 사운드가 차이를 만든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
번호:  |  날짜:2017-06-28
카페지기      조회 : 361


Mganat 브랜드 탐구 3편, 마그낫 스피커와 앰프의 개발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Magnat Quantum Sugnature. 세라믹/알루미늄 3중 콘 드라이버와 고차 필터링의 정교한 크로스오버를 탑재한 마그낫사의 탑엔트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사운드가 차이를 만든다.

게르만 사운드의 기술 우선주의를 Magnat Speaker 제작 과정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퍼펙트 사운드의 궤적

하이엔드 퀀텀 시그너처 스피커의 등장은 마그낫에서 어떻게 진정한 혁신이 자신의 길을 찾아내는지에 대한 훌륭한 사례다. 새로운 프로덕트는 우선 제품 개발자와 엔니지어의 머리 안에서 창조된다. 그리고 나서 지오메트리와 재료에 대한 사양이 뒤따른다.

만일 오픈 마켓의 부품들이 마그낫 엔지니어가 설정한 은 기준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엔 자체 컴포넌츠를 새로 개발한다. 따라서 당사(當社)는 우퍼, 트위터 같은 자체 부품이나 여러 다른 부품을 개발하여, 자사 제품에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실에 타협하여 적당히 수급 가능한 부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자의 요구에 맞게 부품의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이런 식으로 타협을 허용치 않는 높은 요구와 새로운 사고에 입각한 퍼펙트 사운드의 이상에 점점 가까이 다가간다.


파트별로 구획된 레테토리의 복도는 일종의 자사의 하이파이 박물관이다.

음향 레베토리에서의 작업은 창조적 아이디어를 뒷받침한다. 각각의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에서 제품의 첫째 형태와 부품 및 재료의 조합에 관한 러프한 생각들을 떠올리고, 경험많은 능숙한 개발 엔지니어들은 이니셜 시뮬레이션을 시작하기 전 단계에서 이미 새로운 아이디어에 필요한 중요한 파라미터들을 어느 정도 사전에 제시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이런 저런 기회를 통해 얻은 착상은 점차 형태를 갖춰나가게 된다. 형태에 대한 대략적인 스케치가 이루어지고 실험실의 작업을 통해 보다 구체화된 첫번째 디자인에 접근해 간다.


설계와 개발 과정에서 마그낫 개발진은 복잡한 측정 기술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레이저빔의 도움을 받는 클리펠(Klippel) 시스템은 최초로 측정이 현실 세계의 다이나믹 레이지로 수행될 수 있게 했다. 레이저 측정을 통해 얻게 되는 스피커의 파라미터 값은 로레벨 신호뿐 아니라 실제 음악과 목소리의 톤을 시뮬레이트하기 위한 가변적인 펄스들로 결정된다. 기존의 일반적인 측정 장치의 근사치가 아니라 보다 정교한 재생으로 라우드 스피커의 동작에 관한 계측학적인 검증가능한 내역이 실제 가청 신호 대역에서 가능해진다는 얘기다. 일부 하이엔드 메이커들이 근레에 들어 시도하기 전에 이미 첨단 장비를 갖추어놓고서 가장 대중적인 Loudspeaker를 만든다는 것은 어째서 마그낫이 독일 마켓 쉐어에서 가장 대중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말해준다. 그렇다면 이 독일 메이커에 있어서 스피커는 단지 과학일 뿐인가? 그렇지는 않다.

듣고, 듣고 또 듣는다


프로토타입의 1차 리스닝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룸. 교체 가능한 조립식 댐핑제로 다양한 룸어쿠스틱 환경을 만들어서 케이스별로 리스폰스를 살핀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테스트는 청음이라고 말한다. 이 청음 또한 여타 제작자들과 차별화된다. 무슨 말일까?

우선, 설계 단계를 거친 제품 릴리즈 전, 프로토타입에 대한 청음 테스트가 진행된다. 청음테스트는 엔트리 수준의 장치에서 레퍼런스급까지의 앰프/소스 기기를 연결 다양한 사이즈와 음향 조건의 룸에서 수행됩니다. 레퍼런스 리스닝룸에서의 청음 테스트는 마그낫의 일렉트로닉스(전자 기기류)나 스피커를 막론하고 모든 마그낫 컴포넌츠를 위한 필수 과정.


리빙룸을 상정한 2차 청음실. 이곳에서 최종 청음 테스트를 통과해야 상품화된다.

리스닝룸은 W-Vier의 일류 음향 전문가와 협력을 통해 음향적으로 최적화되었으며 모든 마그낫 프로덕트에 적용되는 엄격한 기준을 준수한다.


멀티채널 홈시어터 테스트를 위한 단자함 Mganat이라는 브랜드 명이 마킹되어 있다. 케이블은 내부 배선제와 동일한 오엘바흐제를 사용한다.

최고 수준의 퀄리티에 대한 요구는 각각의 부품에서도 드러난다. 제품에 마그낫의 등급을 부여하거나 수정 폐기에 관한 모든 결정은 궁극적으로 마그낫의 풀하임 본사에서 결정된다.

QC와 피드백, 에러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다


마그낫은 R&D는 독일 본사에서 생산은 중국에서 진행한다. 사진은 쾰른 근교 풀하임(Pulheim) 본사. 특이하게 중국에서 생산된 전제품을 풀하임 본사에서 엄격한 검수를 거친 후 다시 각 나라별로 보낸다.

소비자라면 대개 그렇듯이 마그낫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회사의 총체적인 퀄리티를 따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생산 과정에서의 실수의 가능성은 용납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한다. 각각의 컴포넌트는 철저한 검수 과정을 거치고 심지어 디스트리뷰터들조차 모든 수준에서의 마그낫 퀄리티 스탠더드가 부합되도록 지속적으로 체크한다. 만에 하나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걸러내지 못한 에러는 디스트리뷰터의 피드백을 받아 수정한다.


좌우의 거대한 웨어하우스를 겸한 마그낫 복스 그룹 본사의 규모는 가까이서는 전경을 사진에 담지 못할 정도로 크다.

제품의 발매 이후, 품질 기준은 일련의 생산 및 QC(퀄리티 콘트롤) 과정에서 계속 적용된다. 어차피 마그낫은 매스 프로덕트를 공급하는 가전 제조사에 가깝기 때문에 생산 시설에 대한 품질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생산 시설을 포함, 쾰른 인근 풀하임의 개발 연구실과 헤드쿼터는 모두 ISO 품질기준의 인증을 받았습니다. 필자가 알기로는 하이파이 오디오 제조사로서는 거의 최초다.

수많은 국제적인 수상, 테스트 리뷰는 마그낫의 제작 과정에 대한 또 다른 확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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