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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바이크에 탑승한 골리앗 드라이클랑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번호:  |  날짜:2017-08-26
카페지기      조회 : 636


새로 런칭된 레트로풍 3웨이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Dreiklang의 독일 i-fidelity.net의 리뷰 전문입니다.


모터 바이크를 탄 골리앗의 등장 헤코 드라이클랑

코멘트: 그토록 웅장한 음향의 장벽을 만들면서도 가장 확고하게 최고로 출중한 음질을 구현하였다.
음 질: 탁월함
측정 결과: 좋음에서 아주 좋음 사이
만듦새: 아주 좋음
종 합: 아주 좋음
아이피델리티 평가: 하일라이트

다이렉트 이후, 헤코는 이제 자사의 새로운 탑모델인 드라이클랑(Dreiklang)을 내놓았습니다. 기술적으로, 음향의 견지에서 그리고 시각적으로 어떤 경우라도 새로운 스턴더드를 확립하는 것을 의도하였습니다. 이 목적은 성공적일까요? 대부분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는 좁은 배플과 안쪽으로 깊은 인클로저를 지니고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들 중 아방가르드 어쿠스틱이 처음 Zero One으로 기존의 형태에 반기를 들었는데, 깊이보다 폭이 더 넓었습니다. 헤코가 다이렉트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논리적인 다음 행보는 인클로저의 안길이에 비해 두 배의 배플을 지닌 디자인으로 좀 더 작은 모델의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면 누구든지 상당히 헛다리를 짚었습니다.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으로 헤코사는 기념비적인 스피커 시스템을 창조하였습니다. 이는 명확하게 소형화의 조류에 대한 반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이피델리티넷은 이게 정말 이런 체적의 일반적인 조류에 반기를 든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왜냐하면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은 몇 가지 이유로 관찰자를 깜짝 놀라게 하기 때문입니다. 35cm의 깊이에 70cm의 너비입니다. 거의 70kg에 달하는 무게가 네 개의 다리로 지탱되고, 이 다리 바닥에는 스파이크나 반구형 고무발을 달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막강한 피지컬에도 불구하고 매우 우아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는 외형을 만들어냅니다. 이 인클로저의 스트라이프 문양 이전에 벌써 자석과 같은 매력을 물씬 풍깁니다.


얼마나 멋진 스피커인가요!


물론 인클로저에 대한 케이스 워크로 끝난 게 아닙니다. 드라이클랑은 3웨이 베이스 리플렉스 스피커로 설계되었습니다. 인클로저의 좁은 바닥에는 최대한 많은 세 개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가 자리잡고 있는데, 이는 또한 강력한 40cm 우퍼 드라이버에 의해 움직이게 되는 공기의 질량의 견지에서 이치에 맞는 조치입니다. 4중 7.5cm Kapton 보이스코일은 17cm의 자석 중앙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드라이버 부품은 다이케스트 알루미늄 바스켓으로 조립되었습니다. 거대하지만 경량의 멤브레인(콘지)은 부드러운 고무 테두리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 극도로 파워풀한 저역 드라이버는 위로는 200Hz 범위 주파수 전송을 책임집니다. 실험실에서와 마찬가지로 청음실에서도 놀라운 퀄리티를 시현합니다.

한 개의 21.5cm 드라이버는 높은 능률로 200~3,100Hz 사이에서 작동하는데 개발자에 따르면 높은 주파수 범위의 끝단에서 부드럽게 감쇄됩니다.(훌륭한 감쇄 특성을 가집니다.) 이 중역 드라이버 역시 아주 견고한 알루미늄 다이케스트 바스켓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페이버 콘은 저역 드라이버와 달리 직물 재질의 엣지로 처리되었습니다. 강력한 자석, 아주 튼실한 보이스 코일이 여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최저의 수준으로까지 디스토션을 억제하기 위해 드라이버를 개발할 때 Klippel 측정 시스템이 이용되었습니다.


실로 웰 메이드

인클로저의 높이가 1.5미터이기 때문에 트위터는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따라서 청음자의 귀높이(리스닝 축)에 옵니다. 가장 충격적인 특징은 드라이 클랑의 28mm 실크돔이 자리잡은 알루미늄 프론트 패널입니다. 이 전면 플레이트는 능률을 개선하고 사운드 포커싱을 줄여주도록 나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고음 드라이버의 뒷편을 살펴보면 트위터로는 이례적으로 강력하면서 3중으로 구성된 것이 드러납니다. 두 개의 연주 파트너와 마찬가지로 이 트위터의 작동 범위는 크로스오버에 의해 할당됩니다. 네트워크는 보기 드문 정밀 부품이 장착되어 인클로저의 리어 패널 안쪽에 단단히 마운트됩니다. 싱글와이어링 연결단은 단단한 금도금 스크류 단자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청음에 집중하기 전에 아이피델리티 실험실에서 나온 몇 가지 코멘트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드라이클랑은 단지 비주얼적으로만 멋진 것이 아닙니다. 첫번째로 거의 95dB의 아주 높은 평균 능률입니다. 이 수치라면 심지어 낮은 출력의 앰프도 이 헤코 스피커로부터 큰 음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40cm 베이스 드라이버가 어떤 피크나 돌출부 없이 얼마나 깨끗하게 재생하는지 또한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누군가는 분명 이미 이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보여지는 방식대로 어떻게 들리는지를 이미 알고 있었다.” 주파수 기록과 워터폴 도표가 보여주듯이 이는 넌센스입니다. 피셔/가더 개발팀에 대한 우리의 찬사는 이 점에 대한 그들의 실로 우수한 협업에 주어집니다.


표준이라는 용어가 헤코 드라이클랑에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최적의 셋업을 이루는 경로가 일반적인 것보다는 더 가파릅니다. 예를 들면 스피커를 박스에서 꺼내는 데 필요한 최소인원은 2명입니다. 전용 발은 아주 조심스럽게 장착해야 합니다. 알렌 렌치는 함께 제공되는 엄격하게 규격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셋업하는 동작은 아주 부드럽게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Isotek 테스트 CD를 사용하여 신속하고 확실하게 완료되었습니다. 스피커 토인의 미세 조절은 별 어려움 없이 혼자서도 가능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아주 신중히 진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비록 헤코라는 명칭 자체가 하이파이 카테고리를 지칭하지만, 이 드라이클랑은 실제로 하이엔드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오디오넷(Audionet) 모노블럭 앰프와 맥킨토시의 C2600 AC와 MC75 AC 모노블럭 진공관 앰프 조합을 충분히 예열시킨 후, 스피커 케이블을 통해 앰프의 파워를 전달시켰습니다.


40cm 베이스 드라이버의 스피커가 귀하의 앞에 놓여 있다고 할 때, 이는 물론 적절한 에너지를 품고 있는 음악을 감상하는데 상당히 어필할 것입니다. Jean- Michel Jarre 는 얼마전 그의 앨범 Oygene 3을 릴리즈했습니다. Pt.14는 가능한 가장 낮은 옥타브에서 시작되며 놀라움은 성공적입니다. 왜냐하면 드라이클랑은 단단한 저음의 장벽으로 청자를 죽도록 두드리지도 않고 청음실에 걸쳐서 낮은 톤 건반의 중얼거림을 모호하게 처리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귀하는 먼저 귀하의 앞에 액티브 스피커를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가지게 됩니다. 전체 주파수 범위에 걸쳐서 마치 쭉 편 활처럼 표현하기 때문에 놀랍도록 상쾌한 페이스로 시작되어 작동합니다. 일렉트릭 신시사이저임에도 불구하고 귀하는 프랑스 아티스트들이 실제로 키를 강타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음악적인 파노라마가 전혀 힘들이지 않고 믿기지 않는 쉐이딩(명암의 차이)으로 빛을 발합니다.

이 헤코 대형기는 스피디하여 진폭의 딜레이가 없고 이어지는 소리의 반향(여음) 역시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히 확인됩니다.

누가 다윗과 겨루는 골리앗인가?


기타리스트 John Scofield가 Jolene을 읊조릴 때, 인트로부의 끝에서는 헤코가 또한 자연스러움과 마찬가지로 중립적인 톤을 유지한다는 것이 아주 명확해집니다. 기타와 드럼들 같은 여러 악기의 디테일이 여기서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드라이클랑은 정말로 사운드의 공간의 퀄리티(음장감을 실현하는)에서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합니다. 피아노와 드럼은 Scofield의 기타 뒤에 정렬되며, 어떤 뮤지션도 혼자서 연주히지 않고 매혹적인 협연이 그려집니다. 일렉 기타가 과도해지거나 불유쾌해지는 일 없는 격렬함이 인상적입니다. 인정하건데, 여기서 청음 볼륨을 올려도 정말 즐겁습니다.

헤코 드라이클랑에서 Carrie Underwood의 Church Bells은 전적으로 완벽합니다. 벤조로 조심스럽게 시작된 패시지는 드럼의 단단한 비트가 가로채고 이어서 마지막으로 Underwood의 에너제틱한 보컬로 마무리됩니다. 그 때 SG기타가 끼여드는데, 우리가 해야할 일은 단 하나: 볼륨을 높이는 것! 맹렬하게 타오르는 소리의 파티를 위해 드라이클랑이라는 단 하나의 참석자만으로도 충분하고 남는다는 점이 아주 명백합니다. 이 모든 음향적인 정확함에도 불구하고 음악적인 정서는 인클로저 안에 갇힌 채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끝을 한 번 경험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AC/DCs의 Ballbreaker 앨범을 플레이어에 넣고 재생을 눌러 보셔야 합니다. 아마, 호주 로커의 마력에 곧장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음악은 이제 단지 훌륭하게 들린다는 차원을 넘어 물리적 차원에서 경험될 것입니다. 이 음반만으로도 헤코 드라이클랑의 가치를 확인해줍니다. 단지 귀하가 얼마나 많은 음악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생각하십시오.


결론


i-fidelity.net의 테스트 리포트 이후에, 헤코 드라이클랑은 뭔가 아주 특별하다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눈에 띄는 외형, 엄선된 기술적인 구성요소 및 헤코 팀의 개발 성과 이 모든 것이 함께 완벽하게 맞아 떨어졌습니다. 가격의 프레임웍 역시 정당합니다. 그토록 웅장한 사운드의 장벽을 만든 것이, 동시에 절대적으로 특출한 음질을 만들었습니다. 외형과 반대로 실제로 일어난 일은 어떤 주파수 대역도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것. 드라이클랑은 귀를 간지럽히는 통일된 전체입니다. 최소 편성의 앙상블에서 광포한 라이브 콘서트까지 모든 레퍼토리를 마스터하여, 극히 드문 신뢰도로 무대를 그려냅니다. 헤코의 드라이클랑은 완전히 굳건한 하이라이트 스탬프를 받을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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