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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코 다이렉트 개발의 숨은 스토리
번호:  |  날짜:2018-01-10
카페지기      조회 : 905


다이렉트 스피커 개발의 숨은 이야기

자존심 강한 영국 하이파이 유저들이 빠져든 독일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다이렉트(Direkt)의 개발에 숨겨진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다이렉트 스피커의 단도직입적이며 풍요로운 사운드

하이파이 초이스지 별점 다섯과 편집자 추천 모델로 선정되고 자존심 강한 영국 하이파이 유저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헤코 다이렉트(DIREKT) 스피커는 어떻게 개발되었을까요? 그 흥미진진한 비밀을 파헤쳐보겠습니다.

다이렉트 스피커는 누가 어떻게 개발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다이렉트 시리즈 개발 비화(秘話)


​다이렉트 시리즈의 실질적인 개발 주역인 크리스티안(우측)이 3웨이 헤코 다이렉트(드라이클랑) 스피커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는 자작 오디오 및 스피커 전문 매거진인 K+T의 편집장 출신이다. 좌측은 독일 복스사의 헤코와 마그낫의 기술총책임자인 산드로 피셔

헤코 다이렉트 시리즈 스피커를 설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Voxx German Hlodings의 R&D 엔지니어 크리스티안 가더(Christian Gather)는 아마도 최근 헤코의 가장 성공적인 제품중 하나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프로젝터의 일원이 될 운명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크리스티안은 스피커 DIY 제작팬들을 위한 전문 매거진인 Klang+Ton의 편집자로 7년을 보낼 때 100조가 넘는 스피커를 제작하였으며, 독일 하이파이 잡지인 LP의 편집자로서 많은 제조사들의 수많은 스피커들을 리뷰했었습니다. 이 두 개의 타이틀은 두 달에 한번씩 발매되고 둘 다 같은 모기업에 속해 있기 때문에 크리스티안은 동시에 두 개의 잡지에서 편집장의 지위를 유지했었습니다.

미디어에서의 근무 이후, 독일 쾰른의 작은 교외 마을인 풀하임(Pulheim)의 Voxx German Holdings를 위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때 그는 셀레스천 우퍼와 비파 트위터를 사용하여 스피커를 제작하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관여했었습니다. Klang+Ton 잡지의 전동료와 연락을 하고 있었으며 그들은 일단의 친구들에게 2개의 드라이버 유닛을 사용한 최상의 스피커를 제작하는 도전 과제를 제기했습니다.

자신의 스피커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는 동안, 독일 복스의 R&D 책임자인 산드로 피셔(Shandro Fishcer)가 그 앞을 지나가다가 이 스피커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의 친구들과의 프로젝트에 대해 산드로에게 말했을 때, 산드로는 페이퍼 드라이버의 스피커가 필요하다고 대답했습니다. 그것이 헤코 다이렉트를 설계하게된 소이연(所以然)입니다.


​크리스티안과 그가 설계했던 스피커. 헤코 다이렉트와 다이렉트 드라이클랑 사이의 크기 차이를 눈여겨 보시라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인 Helmut Thiele. 다이렉트 개발에 참여 외형에 세련미를 더했다

크리스티안, 산드로 그리고 외부에 위탁한 산업디자이너가 이 스피커 설계를 제시하기 위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합쳤습니다. 구형 일렉 기타와 미국 올드카의 디자인에 영향받은 배플 중심부의 눈에 확 띄는 수직 문양과 더블어 옆으로 넓은 인클로저는 산드로의 아이디어다. 크리스티안이 직접적이고 생기발랄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목표하였다면 산드로는 사람들의 눈에 확 띄는 스피커를 원하였습니다.


헤코 다이렉트의 트위터​엔 설계자가 원하는 강한 자력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두꺼운 더블 마그넷이 사용되었다

2웨이 스피커가 일반적으로 1인치 트위터와 6.5인치 우퍼를 사용하지만 우리는 10인치 우퍼를 선택했습니다. 아주 양질의 경량, 강도 및 댐핑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페이퍼 콘을 사용하였습니다.


다이렉트 미드베이스 드라이버 후면부. 주물 바스켓는 통풍과 강도가 동시에 고려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매우 능률이 높고 임피던스가 균일한 스피커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본기는 특히 저출력 튜브 앰프를 위해 쉽게 구동될 수 있습니다라고 크리스티안은 말했습니다.


다이렉트의 크로스오버 써킷. 부품의 단단한 고정과 절연을 위해 다량의 절연성 접착제가 사용되었고 SPIRIT와 SUNWAY 컨덴서가 보인다. 자비안의 아름다운 형상의 크로스오버 회로와 달리 철저하게 기능 위주의 회로 구성이다.

​헤코 다이렉트는 출시하자마자 성공을 거두었으며 모든 지역 중에서 특히 하이파이 오디오 강국 영국에서 각광받았습니다. 영국은 스피커 제작 분야에서 여러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영국인들은 여간해선 독일 스피커와 사랑에 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헤코 다이렉트는 그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얼마후, 산드로는 3웨이 헤코 다이렉트 스피커를 만드는 게 좋겠다고 말했고 그 결과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을 지난 해에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곤 산드로는 페밀리를 완성하기 위해 Einklang(독일어로 원 사운드나 조화를 뜻하는 단어)의 필요성이 있었으며 이는 지난 주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쇼에서 데뷔하였고 8월에 공식 발매되는 풀레인지 헤코 다이렉트 아인클랑의 설계로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프로토타입 아인클랑(einklang)의 동축 드라이버

우리의 재료 공급원은 풀레인지 스피커에 대한 경험을 자기고 있지 않았기에 나는 몇 개의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모델을 구입하여 테스트를 위해 공급자에게 이것들을 넘겨주었습니다. 풀레인지 스피커에서 중요한 파트는 고주파를 생성하는 위저 콘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서로 다른 형태와 크기의 여러 개 위저 콘을 제작하여 테스트와 청음을 위해 이것을 콘 위에 장착해 보았습니다.

드라이버를 제작함에 있어서 항상 타협을 하게 됨으로써 풀레이지 유닛은 음악 레벨에서 한계를 가지게 되어 대규모의 오케스트라 작품을 잘 재생하지 못하였다고 크리스티안은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적정한 볼륨에서 딱 들어맞는 노래에서 순수하고 직접적이며 네추럴한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시리즈의 탑엔드 대형기 드라이클랑


독일 복스 본사 레베토리의 크리스티안 가더. 스피커 자작 전문 매거진 K+T 편집장 출신의 그는 복스 그룹의 풍부한 R&D 장비와 자본의 서포트를 받으면서 자신이 꿈꾸던 스피커를 상용화할 수 있게 되었다

오디오복스 대형 레베토리의 30평방미터의 청음실에서 크리스티안은 마그낫 MA1000 110와트 하이브리드 인티 앰프, 진공관 출력단을 지닌 MCD1050 시디플레이어에 연결하여 3웨이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에 여러 트랙을 플레이하였습니다.

거대한 드라이클랑은 큰 룸이 필요하다는 것은 명백했습니다. 클리어한 이미지의 양질의 음장감을 얻기 위해 의자를 홀 뒷쪽으로 밀어야 했습니다. 스피커들이 커다랗기 때문에, 스윗스팟은 더 좁습니다; 따라서 청음 위치는 더 멀어져야 합니다.

핑크 플로이드의 Another Brick In The Wall이 플레이될 때엔 공간감과 공기감이 있는 한편, 거대한 관현악곡은 무게감과 저역의 펀지로 굉장한 사운드를 냅니다.

이 스피커는 파티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라고 크리스티안이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들은 PA 스피커만큼 큰 소리를 내주지만 오디오파일을 위해서도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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