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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cm 우퍼 장착 대형기의 다이나믹한 헤드룸 헤코 드라이클랑 2부
번호:744  |  날짜:2018-03-30
카페지기      조회 : 814


20Hz 위에서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의 임피던스 커브는 아주 안정적인 4옴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94dB의 아주 높은 능률과 결합하여, 소형 앰프에서도 훌륭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헤코 드라이클랑의 구조

더 작은 자매기인 츠바이클랑과 아인클랑처럼 헤코 드라이클랑이 영감을 받은 복고풍 디자인은 이미 여러 헤코와 마그낫 제품을 다듬었던 제품 디자이너 헬무트 티엘레(Helmut Thiele)의 작품입니다. 단지 크고 모던한 대형 스피커에서 떠나 가능하면 드라이클랑에 깔린 아이디어(구세대의 전통에 입각한 스피커)를 즉시 알아볼 수 있게 하려는 시도였습니다. 필자가 의미하는 바는 그것은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블랙 색상의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의 측면. 보기에도 좋은 켄틸레버 메탈 다리는 트라이앵글이 필요한만큼 안정적으로 뒤로 기울어지도록 해준다.

​거대한 다이렉트의 박스형 콘셉은 아주 넓은 배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넓은 배플은 앞쪽으로 반사에 의해 방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내뿜습니다. 단점: 일반적으로 낮은 음향 반사율을 지닌 매우 폭이 좁은 현대 라우드스피커만큼 인상적으로 안길이감을 깊숙히 표현하진 못합니다.


그림은 트라이앵글의 배플이 측면에서 살짝 납작해지는 걸 보여줍니다. 이는 주파수 반응을 리니어하게 만들어줍니다. 폭과 깊이의 비율은 또한 여기서(하우징 드로잉) 명확히 보여집니다(2:1 비율임)

모든 하우징 벽은 22mm 두께의 MDF 보드로 제작되었습니다. 배플과 플로어는 거의 30mm로 확실히 더 두껍게 처리되었습니다. 또한, 발과 드라이버에 충분한 지지력을 부여해야 합니다.​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의 배플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의 배플은 30mm 두께이며 드라이버와 테두리 링을 위해 정밀하게 가공되었습니다. 여기서 필자는 뭔가 특이한 것, 나무 스크류를 사용한 걸 발견했습니다.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은 3웨이 베이스리플렉스형 인클로저로, 저역 튜브가 하단으로 방사되고 메탈 다리가 바닥과 적당하게 거리를 띄워서 풍압이 적정하게 작용하도록 했습니다.

소위 다운파이어링 시스템인 장점만 있는게 압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선 (단점이 사라진) 아주 이상한 사운드였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라고 가더가 말합니다. 만일 충분한 볼륨을 확보한다면, 스피커를 정말 상쾌하게 울릴 수 있습니다.


헤코 다이렉트 드라클랑의 하우징 내부

드라이클랑의 내부에는 소량의 흡음재들로 댐핑되어 있습니다. 바닥에는 3개의 10cm 직경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가 땅쪽으로 나있는게 보입니다. 터뷸런스를 줄이기 위해서 포트 양쪽은 라우드 처리되어 있습니다.

청음 테스트.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

최상의 작동 특성을 보여줍니다. 이토록 드라이하고 깊은 저역을 이렇게 큰 스피커에서 들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 라인업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드라이클랑 자체는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했습니다. 거의70평방 미터의 LowBeats 하이파이 청음실에서 조차 이 위풍당당한 스피커를 위해서 여유로운 공간이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룸의 뒷벽 바로 앞이든 훨신 앞으로 빼든 저역은 정말로 시종일관 건조된 분말이 풀풀 날리는 듯 입체감이 훌륭합니다. 굉장합니다.​


Yello의 앨범 Touch Yello의 커버. 음악과 소리는 아주 강력합니다: Yello의 Touch는 귀에 쏙쏙 들어오는데 복싱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드라이클랑은 또한 연결된 앰프에서 비슷한 독자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드라이클랑은 출력에서 너무나 잘 매치되었기 때문인지 Exposure 3010 S2D , Atoll In 300 , Octave V 80 SE , McIntosh MA 7900 AC 등에서 항상 환장적인 사운드를 들여주었습니다.

이 위대한 헤코는 명백하게 어떤 약점도 없는 스피커는 아닙니다. 뎁스는 그다지 심원하지 않으며 존재영역(1,000-4,000Hz)에서의 제한이 눈에 띕니다.

인간의 귀가 특히 민감한 이 영역에서 가더(Gather)는 양단의 결정을 해야 했습니다. 스트레스 없이 110dB 이상을 재생해야할까요 아니면 작은 볼륨에서 모든 것을 보여주어야할까요?

결과는 알려진 바와 같습니다. 그는 전자를 선택하였고 우리는 고마울 따름입니다. 아주 훌륭한 조용한 스피커들은 넘쳐나지만, 진짜 우렁찬 스피커는 가물에 콩나듯 합니다. 하지만 다소 소극적인 존재 영역을 부스트 시키기 위해서는 드라이클랑을 비교적 정밀하게 청취 위치를 향하도록 위치시킬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작은 음량에서도 모든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을 기라성 같은 여타 기기로부터 차별화시켜주는 것은 고도의 내적인 다이나미즘입니다. 음량을 키울 필요가 없습니다. Sean Rowe의 앨범 New Lore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목소리는 너무나 많은 파워와, 여러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헤코 스피커와 어울려 그녀의 목소리는 청음실의 거의 모든 다른 스피커들에 비해서 더욱 활력 넘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기타현의 고음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아주 역동적입니다. 어마어마한 다이나믹스 때문에, 드라이클랑은 레코딩에 막강한 자연스러움과 권위감을 부여해줍니다.

물론 이는 여유롭고, 후레쉬하며, 불꽃튀는 사운드를 내는 뛰어난 트위터와 언제나 상상 가능한 가장 깊은 저역을 내는 정밀한 베이스의 성공적인 설계 덕분입니다.


옥타브 V83SE와 맥킨토시 MA7900과 헤코 다이렉트 드라이클랑. 레퍼런스 구동: 옥타브 V80SE(진공관, 좌측) 및 맥킨토시 MA7900(TR)은 모두 올드 스쿨에 속하는 설계입니다. 이들은 비슷하게 (올드 스쿨 방식으로) 제작된 헤코 드라이틀랑과 완벽하게 매치됩니다.

이 스피커의 파라독스는 물론, 거의 오리지날 콘서트 음량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탁월한 결과를 낳습니다. Yello의 Touch에서 얼굴에 미소를 띠지 않는 사람을 만난 적이 없습니다.

명백하게도, 완벽하게 음량의 제한에 영향받지 않고 자유로운 이 헤코는 청음실 안에 풍부한 베이스의 포화를 퍼붓습니다.

귀와 위를 위한 축제: 룸은 Yello의 리더 Boris Blank가 계획한 것처럼 벽에서 벽으로 위협적이면서 혹은 젠틀하게 압도해 오는 저역의 음파로 거의 가득 찼습니다. 멋집니다.


메탈리카 S&M 커버.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하드록 밴드: 굉장하면서도 음향적으로 아름다운 작업

하지만, 이런 음량에서 옥타브와 몇 dB 더 큰 맥킨토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SPL 프리앰프 Director와 Nubert 파워스테이지 nuPower A의 검된 조합은 너무나도 음악적이며 너무나도 안정감이 있어서 우리가 메탈리카의 S&M 콘서트를 아주 아주 큰 음량으로 거의 전부 듣게 만들었습니다.

모든 것이 여유로우면서 정곡을 찌릅니다. Lars Ulrich의 드럼은 위를 출렁거릴 정도로 강타하고 단단한 리드기타는 엄청나게 표현되지만 여전히 듣기에 훌륭합니다. 생생한 일차 오더 네트워크의 그것입니다.

혹은 거의 점입가경입니다: 1975년의 리턴 투 포에버의 The Romantic Warrior: 이 작품이 마치 헤코를 위해 작곡된 것처럼, 일렉피아노, 베이스, 드럼은 여기서 야생의 호전성을 전달하며 구석구석 화려하게 파열합니다.

3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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