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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가 Fono MM mk3 포노앰프는 어떤 기기인가?
번호:  |  날짜:2018-04-17
카페지기      조회 : 473


레가 신작 Fono MM mk3 포노앰프에 관한 모든 것, 기기의 기술적 특징과 해외 리뷰를 종합적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레가 Fono MM mk3 포노앰프는 어떤 기기인가?

걸작 Fono MM mk2의 신형

신형 Fono MM 포노스테이지는 효과적이고 사용이 간편하며 그리고 무엇보다도 음악을 재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Fono MM은 유저의 MM 카트리지의 퍼포먼스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구성인 풀디스크리트, 직렬, 트랜지스터 증폭단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제 어떤 하이파이 앰프와도 어울리는 모던하고 매끈한 외형의 신형 FONO MC와 레가의 최신형 일렉트로닉 컴포넌츠의 라인업의 브랜뉴 재설계 케이스에 하우징되고 있습니다. 신형 MK3 Fono MM은 2014,2016 그리고 2016년 연이어 동가격대의 베스트 포노앰프 부문 왓하이파이 어워드를 획득한 MK2를 대체하는 모델입니다.

부품의 신중한 선택

폴레에스테르 필름 콘덴서가 신호경로에 사용되었고 폴리프로필렌(PP) 콘덴서가 RIAA 이퀼라이징 회로에 사용되었습니다.


외형의 심미성

Fono MM의 심미성은 전기적인 성능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레가의 TTPSU와 Fono MC 포노앰프와 동일한 알루미늄 케이스를 사용함으로써 이익을 보고 있는데, 친숙한 느낌을 주면서 여기에 더해 걸출한 동사의 상급기들과 비슷하게 보이는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스펙

입력 감도 = 1.7mV for 200mV output
입력 로딩 = 47KΩ in parallel with 100pF
최대 입력 레벨 = 60mV at 1KHz
게인 = 41.4dB at 1KHz
출력 임피던스 = 200Ω
추천 최소 출력 로드 임피던스 = 5KΩ
주파수 반응(50KΩ output load) = 15Hz (-3dB) to 100KHz (-0.2dB)
RIAA 정확도(50KΩ output load) = better than +/-0.2dB 100Hz to 100KHz
소비 전력 = 24V AC at 80mA maximum.
오직 레가의 PS1과 함께 사용되어야 함

참조: 왓하이파이 리뷰

거의 완벽한 것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레가는 Fono MK3로 이러한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견

레가는 거의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 냈었는데 거기서 여전히 더 개선점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모델 MK3는 사실상 흠잡을 곳이 없습니다.

장점
깔끔하고 디테일하며 공간감이 풍부한 퍼포먼스
타이밍과 다이나믹스의 능숙한 핸들링
개선된 멋진 디자인

단점
없슴

2017년 10월 리뷰함.


좌측이 Fono MM MK2 우측이 신형 Fono MM MK3

언제나 개선의 여지는 있습니다. 비록 때때로 이윤이 너무 작아서 어떻게 이 모든 것을 담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런 난제의 시례로 Rega Fono MM을 들어 보겠습니다. MK2 버전이 왓하이파이 어워드를 수상한 이후 많은 경쟁자가 있었지만 어떤 기기도 왕관을 물려받을 만큼 충분하진 못했습니다. 심지어 지금까지도 Fono mini MK2는 비슷한 가격대에서 가장 좋은 포노 스테이지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레가는 MM 카트리지용 포노 앰프의 3세대 버전을 출시하기로 결정하여, 이미 최상의 제품에서 퍼포먼스의 몇몇 개선점을 어렵사리 찾아냈습니다.

만듦새

Fono MM의 디자인을 MC 카트리지용 포노앰프와 일치시킨 미학적인 특질에서 주요한 모티베이션이 나타납니다. 궁극적인 퍼포먼스에 가해지는 수혜에도 불구하고 앰프 섀시에 가해진 이런 변경의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과대평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내부의 변경은 최소화되어 있는데, 레가는 현명하게도 당장 불필요하다면 손대지 않는다는 접근법을 취해서, 노이즈 레벨을 줄이기 위해 써킷 보드에 단지 약간의 손질만 가했습니다.

턴테이블 셋업


PS1 전용 어댑터는 성능의 개선을 위해서 외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작이 이론상 몇몇 경쟁자들이 궁극의 디테일이라고 할 만한 것에서 약간 더 제공하는 데에서 유일하게 사소한 꺼림직함이 있었지만, Fono MM은 이제 자신의 타이틀을 방어함에 있어서 유일하게 잔존한 가능한 약점까지 차단하였습니다. MK3는 바로 전 모델에 비해서 확실히 눈에 띄게 윤기가 좔좔 흐르지만, 본연의 심플함은 그대로입니다. 전원 온오프를 위한 하나의 버튼과 뒷패널엔 접지핀과 AC소켓에 한 조의 포노 입력단이 있을 뿐입니다. 레가사는 Fono MM MK3를 같이 제공되는 PS1 메인 플러그만 함께 사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클리어오디오 콘셉트 데크와 우리의 레퍼런스 앰프 사이에 MM MK3를 설치하여 놓고, 우리는 Fightened Rabbit의 Painting of Panic Attack을 틀었는데, 우리의 테스트는 첫곡의 트랙이 끝나기 전에 이미 끝나거나 다름없었습니다. 레가는 다시 한 번 이번 과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예의 왓하이파이 수상작 MK2의 사운드가 우리의 스피커로부터 흘러나오지만, 여기에 향상된 클레러티(선명도)를 제공하며 다이나믹 레인지의 지평을 확장시켜주는 더욱 낮아진 노이즈 플로어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진 스튜디오에 본기를 가져다주고 이 리뷰를 작성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왜 계속해서 듣고 있었는가는 Rega가 턴테이블과 앰프에 있어서 오랜 기간 완벽히 마스터하고 있는 타이밍과 다이나믹스의 자신감 넘치면서도 섬세한 핸들링으로 조련된 대담하고 파워풀한 스트로크에 이을 것입니다. 광대역의 열린 사운드 스테이지는 최근 몇 년간 동사의 또 다른 트레이드마크가 되어왔으며, 또 다시 그 한계를 찾기 위해선 쌍안경이 필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팽팽하면서도 넉넉한 아랫단의 백업이 가성의 스캇 허치슨의 목소리에 견고함을 제공하는 한편, The Wreck과 같은 조직이 성긴 곡은 에코의 바다가 해변에 철썩거리는 걸 허용하는 각각의 가사에 제공된 공간으로부터 굉장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한편, 타이밍을 확고하게 장악하여 퍼커션을 더욱 다이나믹하게 구동하도록 해주며, 정밀하면서 비교불가의 뛰어난 리듬감과 자신감을 과시하면서, 에너지 넘치는 사운드는 레가의 트레이드 마크인 편치감과 열정을 제대로 표출해냅니다.

의견


앞서 보았듯이, Rega가 MK3 모델에서 Fono MM으로부터 어떤 점을 보완할 것인가는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었지만, 근본적으로 성공했습니다. 동급 최강의 성능을 방해하는 노이즈를 줄인 MK2라고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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