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카페 메인으로
MD의 이야기
질문과답변
설치기
사용기
리뷰
직거래장터
카페장터
쇼핑몰 바로가기
. . .
에어 기타를 흔드는 그대에게, 아인클랑과 다이렉트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번호:-1  |  날짜:2018-05-23
카페지기      조회 : 1111


에어 기타를 흔드는 그대에게, 아인클랑과 다이렉트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팝 헤비메타 록을 즐기는 분들을 위한 장르 편식(?) 리뷰, 헤코 풀레인지 아인클랑과 다이렉트 비교 청음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오늘은 하이파이 오디오 심층 청음리뷰를 작성함으로써 오디오 취미생활에 다소나마 도움될 수 있는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주제를 말씀드리기 앞서 어떤 장르의 음악을 즐겨 들으시나요? 저는 POP 음악과 HEAVY METAL... 주로 ROCK 음악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이런 저에게는 가끔씩 찾아오는 고민은 스피커, 앰프 등등 오디오 기기를 다루는 여러 테스트 리포트가 제가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과는 무관한 뮤지션들의 음악을 레퍼런스로 사용하여 평가하다보니, 머릿속으로는 이해가 가도 마음으로는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다는 겁니다.

이런 사태는 오디오쇼에서 극대화됩니다. 클래식, 클래식, 클래식. 어느 부스에 가도 클래식 음악을 틀어놓고 청음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비교할 스피커 두 녀석만큼은 하드락, 헤비메탈, 에시드 재즈 등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으로 다가가 평가를 내려 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비교대상은 바로 오리지널 저먼 사운드 HECO의 궤짝 3형제 그 중 막내와 둘째 다이렉트 아인클랑과 다이렉트입니다.


왼쪽부터 아인클랑, 드라이클랑, 다이렉트이며, 이번 하이파이 오디오 리뷰에선 드라이클랑은 제외됩니다.

먼저 간단하게 외관과 스펙을 비교해도록 하지요...(페이지 상단 사진 참조)

스펙은 스펙일 뿐 실제 앰프와 매칭된 결과물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니 이 글을 접하는 고객님들께서도 스펙에 너무 많이 얽매이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럼 슬슬 오늘의 리뷰에 있어 빛날 조연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앰프 입니다. 어떤 앰프를 선정할까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왜 이런 고민을 했는지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자면... 하이파이 오디오에 매칭되는 앰프에 있어서는 "현실성 있는 앰프를 선정하자" 이 부분이 가장 컸습니다.

그래서 선정된 앰프는, 평소 제가 스피커의 음색을 확인할 때 주로 사용하는 AURA NOTE V2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에 있어 오라노트V2는 "음색이 상당히 FLAT 하다"라는 부분 때문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앰프로써 그다지 매력이 없을 수 있지만 스피커 본연의 느낌을 확인하는 데 있어 이보다 더 좋은 조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앰프 선정은 끝났으니 이제는 음원 선정을 해봅니다. 시간 끌 거 없이 바로 소개하겠습니다.


조용필 - 그대 발길 머무는곳에, 김건모 - 넌 친구, 난 연인, AC/DC - BACK IN BLACK, GIRLS GOT RHYTHM, BLACK SABBATH - GOD IS DEAD, PARANOID, GORILLAZ - FEEL GOOD * MAROON5 - SUGAR, MOTLEY CRUE - DON"T GO AWAY MAD, MEGADETH - SYMPHONY OF DESTRUCTION, DEVIN TOWNSEND - SAVE OUR NOW, D"SOUND - GOOD MAN GOOD GIRL, LYNYRD SKYNYRD - FREE BIRD

이상 총 13가지 곡을 준비했습니다.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 매칭 청음의 결과는 각곡별로 전부 들어보고 기억에 남았던 음악들을 위주로 안내를 해드릴까 합니다.


​청취 위치입니다. 바로 저 소파에 앉아 청음할 예정입니다^^

HECO EINKLANG

-BEST-
넌 친구, 난 연인 / 그대 발길 머무는 곳에 / BACK IN BLACK / GIRLS GOT RHYTHM / PARANOID / SYMPHONY OF DESTRUCTION / FREE BIRD

-WORST-
SUGAR / SAVE OUR NOW

헤코 아인클랑에 대해 평을 내려보겠습니다. 해당 스피커는 앞서 SPEC 시트에서 볼 수 있듯이 1WAY 풀레인지 타입의 스피커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풀레인지 타입의 스피커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즐겨듣는 헤비한 음악들이 푸근하고 편안하게 바뀌는 음색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제가 청음을 하면서도 이건 정말 기가막힌다 어두 컴컴하고 습한 기운이 느껴지는 BAR에서 술한잔 하며 듣고싶은 음악이라고 평가하고 싶을 만큼 완벽에 가까운 곡의 느낌을 표현해 준 픽업이 위 BEST 음원들이었습니다.

70년대 음악부터 꾸준하게 음악을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당시 인기있던 사운드가 반영되어 녹음이 된다는 것은 너무나 쉽게 알 수 있는 사실 입니다. 이런 레코딩 방식과 악기들의 변화에 오디오도 함께 변화하곤 하는데요 딱 한가지 정말

신기했던 음원이 바로 MEGADETH의 SYMPHONY OF DESTRUCTION 이었습니다.

레코딩 연식만 놓고 따지면 잘 어울리듯 하겠지만 이런 헤비한 음악이 과연 잘 어울릴까? 하고 색안경을 끼고 청음을 하였지만 결과는 충격적일 만큼 잘 어울렸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풀레인지 스피커도 헤비한 음악을 나름 잘 표현할 수도 있구나? 하는 깨달음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메가데스 특유의 기타 톤이 너무 맛갈스럽게 표현이 되는 부분에선 한 방 제대로 맞았습니다. 그 외 나머지 곡들은 제 예상과 너무나 잘 맞아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위 곡들 중에서 LYNYRD SKYNYRD - FREE BIRD와 조용필 - 그대 발길 머무는 곳에는 정말이지 흠잡을 데 없는 환상의 하모니를 들려주었습니다. 청음이 끝난지도 모르고 멍 하니 앉아있었습니다. 최고라는 표현을 덮어버릴 수 있는 표현이 있다면 바로 적용시키고 싶은 정도였습니다.

그럼 반대의 경우의 음원을 보여주자면 마룬5의 경우 현대적인 음악의 장점을 살려주기에는 많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DEVIN TOWNSEND - SAVE OUR NOW의 경우, 이 곡을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음원 자체가 조금 먹먹한(?)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초반 반주가 끝나고 초입부터 흘러나오는 멜로디는 사실 음의 분리도가 안 갖춰졌다면 상당히 아쉬움이 느껴지는 음원인데, 역시나 이 부분이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사실 안타까웠다기보다는 1WAY 이기 때문에 맞지 않은 음원이었다고 표현하는 게 맞을 듯 합니다. 허벅지가 두꺼운 사람이 억지로 스키니 진을 입는다면 상당히 불편할 수밖에 없겠죠? 처음부터 어울리지 않는 궁합인데 억지로 끼워 맞추려는 느낌이었습니다.


장점 : 자연스러운 사운드와 자극적이지 않은 저역과 편안한 음색 1970~90년대 음악을 사랑하는 당신이라면 최고의 스피커가 될 수 있음.

단점 : 1WAY이기 때문에 악기 구성이 많은 음악을 좋아한다면 조금은 생각해 봐야 할듯. 스테이지를 그리기에는 아쉬움이 많음.

HECO DIREKT

-BEST-


GOD IS DEAD / SUGAR / DON"T GO AWAY MAD / SAVE OUR NOW / GOOD MAN GOOD GIRL / SYMPHONY OF DESTRUCTION

-WORST-
그대 발길 머무는 곳에/ FREE BIRD

다이렉트를 청음하면서 느꼈던 부분 중 참 재미있는 부분은 아인클랑에서 BEST 음원이라 평가되었던 음원을 REMASTER로써 재탄생하여 듣는 느낌과 유사했다는 점입니다. 오리지널의 느낌에서 볼륨감과 약간의 손을 봐서 조금은 현대적인 대역감을 살려 재탄생한 느낌이랄까...

나쁘지는 않았으나 비교청음이라는 부분으로 인해 아인클랑에서 너무나 좋게 표현되어서 그런지 큰 감흥을 느끼기엔 부족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하나 MEGADETH - SYMPHONY OF DESTRUCTION의 경우 단순한 리마스터의 느낌이 아닌 프로듀서부터 모든 레코딩 장비까지 바꿔 모든 것을 새롭게 녹음하여 FULL CHANGE 한 느낌이 뭔지 확실히 보여주겠다! 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이렉트에서 가장 좋았던 곡은 바로 BLACK SABBATH - GOD IS DEAD와 MOTLEY CRUE - DON"T GO AWAY MAD 라고 생각합니다. 청량감과 더불어 11인치 우퍼에서 뿜어져 나오는 느낌은 아인클랑과는 확연히 다른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지 오스본의 목소리와 더불어 모든 악기들은 파워풀하고 음산함을 느끼기에 더없이 좋았고, 머클리 크루의 음악은 TOMMY LEE(타미 리) 드러밍을 느끼기에 너무나 환상적이었습니다. 특히나 우퍼에서 파생되는 저역의 맺고 끊음이 상당히 인상적이었고 이로 인해 자칫 맥아리 없는 저음이 될 수 있는 부분이 탄탄하게 그려지는 것에 칭찬을 아끼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점 바로 WORST 음원으로 뽑힌 두 음악에 대해서 간단하게 해명(?)을 하자면, 이건 사실 두 가지 스피커를 비교하는 부분에서 비교대상이 될 수 없었습니다. 앞서 청음했던 아인클랑에서 너무나 좋았던 기억으로 인해 그 반감이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다이렉트의 표현력에 있어 나쁘다고 평가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큰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장점 : 맺고 끊음이 확실한 사운드. 현대적인 세련미가 있고 11인치 우퍼에서 느껴지는 파워풀한 사운드.

단점 : 저역의 양감은 확실히 많다. 기기배치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부담스러운 크기.


보통 1억이 훌쩍 넘어버리는 자동차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의 성향에 따라 단점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고 장점 역시 크게 부각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인클랑과 다이렉트에 관한 리뷰를 작성하는 이 시점 지금도 BEST매칭에 목말라 하는 하이파이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제품 선택에 있어 이 글이 부족하지만 기준이 될 수 있다면 더없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줄의견쓰기   성명   비밀번호 개인정보취급방침 보기 및 동의
등록하기
    
 
 
  1. (주)다비앙은 국내 1세대 온라인 오디오 쇼핑몰로써 국내 최대규모 하이파이&홈시어터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2. 국내 오디오쇼핑몰 중 최대의 실재고량을 보유함으로써 제품 구매시 당일 수령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3. (주)다비앙은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유저의 저변 확대를 위해 모든 제품의 국내 최저가를 지향하며 만일 최저가가 아닐 경우 추가 보상할인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최다 설치경험을 바탕으로 숙달된 전문 인스톨러들이 SPL metter 및 스팩트럼 아날라이저등 최신 장비를 동원해 고객님의 리스닝 환경에 적합한 튜닝 및 인스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최다 브랜드 공식대리점으로써 모든 제품을 공식 수입원으로부터 직접 공급받아 보다 저렴하고 신속한 구매가 가능합니다.
  6. (주)다비앙은 일부 샵들과 달리 방문 및 전화상담시 예산에 상관없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친절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해드립니다.
  7. 하이파이&홈시어터에 관련된 유명제품들이 다수 전시된 2개의 시청실을 운영하여 편한 시간에 부담 없는 청음이 가능합니다.
  • 어드밴스 어쿠스틱
  • Alphason 알파송
  • AIM 케이블
  • 에이프릴 뮤직
  • ATC
  • 아틀라스 케이블
  • 아우데스
  • 오디아 플라이트
  • 오디오 아날로그
  • 오디오피직
  • 오디오퀘스트
  • B&W
  • BAT
  • 블라델리우스
  • 바우하우스
  • 브라잇스타
  • 케언
  • 캐슬
  • 캠브릿지 오디오
  • 코드
  • 코드컴퍼니
  • 클라쎄
  • 크릭
  • 사이러스
  • 달리
  • 데논
  • 덴센
  • DK디자인
  • 다인오디오
  • 에너지 스피커
  • 엘락
  • 에소테릭
  • 포칼
  • 그리폰
  • 하베스
  • 하만카든
  • 헤코
  • 인피니티
  • 이소폰
  • 자디스
  • 야모
  • JBL
  • 킴버케이블
  • 클립쉬
  • 크렐
  • 렉시콘
  • 린
  • 럭스만
  • 매그넘 다이나랩
  • 마란츠
  • 마르텐
  • MBL
  • 매킨토시
  • 메르디안
  • 미리어드
  • 모니터 오디오
  • 심오디오
  • 모던쇼트
  • 뮤지컬 피델리티
  • 뮤직홀
  • 나드
  • 나카미치
  • 네임
  • 오엘바흐
  • [Onkyo]온쿄
  • [pioneer]파이오니아
  • 패러다임
  • 피에가
  • 피엠씨
  • 프라이메어
  • 프로악
  • 프로젝트 오디오
  • PS오디오
  • 퓨어 어쿠스틱스
  • QED
  • 쿼드
  • 로저스
  • 록산
  • 로텔
  • 소너스 파베르
  • 신셋시스
  • 시스템 오디오
  • 탄노이
  • 티악
  • 틸
  • 트라이앵글
  • 비엔나 어쿠스틱
  • 빈센트
  • 와디아
  • 와피데일
  • 와이어월드
  • 자비앙
  • 야마하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2가 1-30
사업자 등록번호 106-86-27223
대표전화 02)703-1591
팩스 02)703-1594
대표이사 : 이정복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서병선
이메일 : audiocafe@audiocafe.co.kr
상호명 : (주)다비앙 회사소개 이용안내 채용정보 찾아오시는길 관리자에게 e-mail 오디오카페 개인정보취급방침 결제오류 해결센터 사업자정보확인 에스크로안전거래
KISIA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기업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맨위로
브랜드별 보기 대표전화
02-703-1591 은행계좌번호
국민 600201-01-015819
우리 1005-301-099408
하나 350-910005-57404
기업 284-067506-04-014#13;농협 317-0002-3839-11 (주)다비앙은 결식 아동들을 후원합니다.
스크롤 On OFF
My Page 관심상품목록 장바구니 반품교환신청서 최근 본 상품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