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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컬에서 대편성까지 오르페오 북쉘프 칼리오페 톨보이 스피커
번호:771  |  날짜:2018-08-29
카페지기      조회 : 591


존 메이어에서 이지 오우에까지, 오르페오 북쉘프 칼리오페 톨보이 스피커의 경우

AV프라임 열혈 오디오 애호가가 분석한 자비안 최상위 라인업인 에피카 시리즈의 오르페오 북쉘프 스피커와 칼리오페 톨보이 스피커

자비안은 에피카 라인업 칼리오페를 출시 하면서 오르페오의 업그레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같은 라인업이다 보니 같은 트위터 유닛에 사운드의 특징도 비슷한 점들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최상위 레퍼런스 급 오르페오 북쉘프 스피커 칼리오페 톨보이의 특징은 전체적인 토날 발란스의 이점이 있어 보인다. 토날 발란스란 전체적인 음악 표현에서의 고역, 중역, 저역의 전체적인 균형을 뜻하는데 자비안 라인업의 미드/상급의 제품보다 레퍼런스 제품에서 이 전체적인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분명 이전 출시 된 레퍼런스 스피커의 또 다른 업그레이드 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왜 자비안의 바르레타가 추구 하고자 하는 신형 레퍼런스 급의 Speaker를 알아 보려고 한다.

오르페오 및 칼리오페의 다른 라인업과의 큰 차별은 네트워크 크로스오퍼 회로, 각 유닛 그리고 사운드의 바이브레이션 힘을 받쳐줄 인클로져 캐비닛에서 보여주는 듯하다.

먼저 출시된 오르페오 북쉘프 스피커부터 살펴 보겠다. 네트워크 회로는 바르레타의 철학이 담겨 있는 부속으로 제작되어 있어 있다. 문도프르 콘덴서, 저항과 자비안의 각인 부속 콘덴서는 크로스오버의 가장 이상적인 사운드 발산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 크로스오버 회로는 스피커로 입력되는 아날로그 위상 변화의 균일성을 만들어 주는 듯 하다. 안정적인 리듬&페이스 사운드의 초석은 여기서 부터 시작 되는 듯하다.


이런 크로스오버의 특징에 날개를 달아 줄 옵션이 있는데 오르페오 스피커의 눈에 뛰는 황금색 바인딩 포스터 부분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자비안 제작자 바르레타는 오디오 파일에게 환경, 음원에 다양한 변수 및 취향에 맞게 하드웨어 적인 기능을 추가 해두었다. 레퍼런스 재생, 더 부드러운 재생, 더 밝은 재생, 더 밝고 부드러운 재생 4가지의 음색 변화로 전체적인 음악성의 느낌을 바꿔볼 수 있다.


오르페오에는 29mm 보이스 코일이 장착되어 있다. 이 트위터의 특징은 이전의 제작된 트위터의 직물보다 색상 이 더 진해지며 직경의 크기도 커졌다. 이는 가청 주파수 대역을 넘어 30kHz 대역 까지 재생이 가능하면 해상도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듯하다.


미드-우퍼 유닛의 경우는 175mm의 페이퍼 맴브레인으로 제작 되었으며 강력 자석과, 대형 구리 링으로 극도로 낮은 디스토션의 강점이 있다. 인클로져 스피커 한 피스당 17kg에 육박하듯 일반적인 북쉘프 스피커 보다는 육중한 외형을 자랑한다. 이는 일반적인 북쉘프 스피커의 느낌과 다르게 소리 확장성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월넛 색상만 가지고 있던 오르페오가 칼리오페아가 출시 되면서 마리나 색상 또한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다. 월넛 색상의 자연 같은 느낌과 마리나의 고전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XN360, 비르투오자 자비안을 대표하는 대형기를 이어 자비안은 20년 경험의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칼리오페는 이전 출시된 3웨이 캐비닛의 색상, 마감의 표현과는 다른 느낌이다.


오르페오의 29mm 오디오바르레타 동일 트위터를 장작 되어 있으며 오르페오의 모티브로 칼리오페 크로스오버에 맞게 3웨이 4유닛 2패시브 라디에이터로 제작 되었다.


분명 7인치 미드우퍼 2개에 패시브 라디에이터 8.5인치 2유닛이 장착되어 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 우퍼는 액티브 우퍼유닛의 만들어 내는 캐비닛 리어-사운드의 피스톤 운동 에너지에 따른 공기 압력 반응에 따라 움직이는데 이는 저역 주파수 재생을 더욱 매끄럽게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또한 더 적은 캐비닛의 크기에서 같은 소리 출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이 상당한 사운드의 에너지에 따른 바이브레이션을 잡아 줄 캐비닛은 49kg에 달하며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석조 베이스 하판이 미세한 움직임을 잡아 준다.

이 특징 덕분에 깊은 3차원 사운드 스테이징 표현에 도움을 가능하게 하는 듯 하다. 다이나믹스 표현의 레인지 범위도 상당했다. 공간을 휘어 잡듯 음원 레벨 변화에 따라 다이나믹스의 표현은 레퍼런스 스피커임은 분명했다. 이 표현을 즐기기 위해 어느 정도의 청음 환경 공간에서 재생이 되어야 칼리오페의 미학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이 공간의 특징은 대형기, 3웨이의 스피커를 정밀한 재생음을 위한 처음 또는 마지막 필요 콤포넌트 체인의 하나 이듯이, 칼리오페아의 특징을 끌어 올릴 수 있다.

청음

JOHNNY-MAYER 오르페오 재생

자비안 오르페오의 음악적 특성 중 큰 장점이라면 느린 템포에서도 안정적인 리듬&페이스를 나타내주는데 있을 것이다.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존 메이어의 그래비티 음원을 듣고 알 수 있었다. 그레비트 곡은 느린 탬포에서 쌓여져 가는 악기, 후렴 부분의 기타리프의 피킹도 아주 잘 표현 해주었고 특히 존메이어의 목소리의 표현은 인상적이었다. 곡을 들어보면 잔잔한 분위기에서 후렴부 부분에서 리듬을 쪼개어 분위기가 약간 바뀌게 되는데 무엇보다 자연스러움 즉, 현실적인 느낌의 표현이 음악을 지속적으로 들을 수 있어 매력적이었다.

Maroon5 - payphone

빠른 템포 음악도 칼리오페의 밀어내는 펀치력의 느낌은 상당했다. 물론 안정적인 사운드에서 만들어 내는 저역의 표현은 양감도 있으면서 어느 정도 단단한 느낌을 주었다. 빠른 곡이다 보니 유닛의 표현력이 좋지 못하면 산만하거나 템포가 무겁게 들릴 수 도 있는데 전체적 정갈하며 깨끗한 사운드를 만들어 냈다.

SHOW CASE - 7.Hopak From Mazeppa

EIJI OUE가 지휘봉을 잡은 SHOW CASE 앨범은 클래식 오케스트라 음반으로 풀 파워를 요구하는 음원들이 수록되어 있다. 7번 트랙 차이코프스키 Hopak From Mazeppa음원에서 칼리오페 3웨이 및 패시브라디에이터의 진가를 알 수 있었다. 음상의 정확성 및 곡의 후렴구에서 나오는 다이나믹스 레인지의 표현과 실황에 온듯한 잔향감의 여운은 레퍼런스 스피커의 이미지를 다시 각인 시켜 주었다.


총평

이번 출시 제품은 자비안의 하이엔드 사운드에서 자연스러우면서 클래식의 표현과 더불어 팝 다양한 장르의 표현이 수준급으로 올라간 듯 하다. 무엇보다 좋았다 완성도 높은 칼리오페와 오르페오는 자비안의 대표 스피커 라인업 자리를 잡은 듯 하며 바르레타가 추구하는 자비안의 사운드는 자체 유닛 생산을 통해 밸런스 있는 소리를 찾은 것 같다. 새롭게 출시된 마감의 색상과 칼리오페아의 사운드 퀄리티는 자비안 20년 역사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처럼 새로운 매력을 안겨 주었다. 색다른 자비안의 사운드 스테이징 표현 사운드의 완성도를 느껴보고 싶다면 오르페오, 칼리오페를 강력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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